교정을 하게되면 치아 주변 일부분의 뼈 형태는 바뀌지만 광대뼈라던가 치아뿌리쪽 뼈의 변형은 없습니다. 단지 치아가 나왔거나 들어간 것이 정상위치로 감으로써 얼굴이 달라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입이 돌출된 사람이 교정을 통해 자연스런 입모양을 보임으로써 코까지 높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간혹 너무 딱딱한 것을 즐겨드시던 분이 교정을 하면서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습관이 바뀌면서
근육이 적응하여 턱선이 갸름해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Q
교정을 하면 입이 얼마나 들어가나요?
A
교정치료는 최적의 치아위치를 찾아주기 위한 과정이므로 돌출정도가 심하면 치아를 빼기도 하고, 경미한 정도면 미나 나사를 사용해서 입을 넣는 양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주로 작은 어금니를 빼게 되는데, 과거에는 어떤 치아를 뽑느냐에 따라 입이 들어가는 양이 달랐지만 요즈음에는 미나나사의 사용으로 어떤 치아를 뽑든지 같은 결과를 만들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가장 상태가 안좋은 치아를 뽑는 추세입니다. 입이 들어가는 정도는 치아의 돌출 정도와 입술의 모양에 따라서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V-ceph 이라는 진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정 치료 후의 안모 변화 정도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진단과 상담 받으실때에 궁금하신 점을 어느정도 해결해 드릴 수 있습니다.
Q
잘 안보이는 장치가 있다고 하던데요?
A
교정 장치 중에는 투명한 재질의 교정장치도 있고, 입 안쪽에서 치료하는 방법(설측교정)도 있으나, 모든 상태에서 투명교정이나 설측 교정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치아상태에 따라 가능여부는 내원하셔서 교정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교정 후 치아가 다시 삐뚤어지지는 않나요?
A
교정장치를 제거한 후 유지장치 착용을 소흘히 하고, 내원 약속 날짜를 계속 지키지 않으면 교정치료 전 상태로 치아가 돌아가려고 하고 다시 틀어지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유지 장치 착용과 정기적인 치과내원이 꼭 필요합니다.
Q
교정치료 후 유지장치를 얼마나 끼나요?
A
유지장치는 교정장치 제거 후 첫 5개월은 하루 22시간 이상 착용하셔야 합니다. 단 식사시와 양치할때는 빼 놓으시구요. 유지상태에 따라 착용시간은 점차 줄어듭니다.